2012년 4월 11일 수요일

세계 최고 해커들은 죄다 중국인?





인터뷰스트리트.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사람과 프로그래머를 채용하려는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사이트라고 합니다. 이곳을 통해 프로그래머를 채용하는 기업 중에는 페이스북 아마존 징가 그루폰 등이 있습니다. 인터뷰스트리트에서는 코딩 실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죠. 실력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그런데 리더보드 상위권을 중국이 싹쓸이했습니다. 톱 10에서 9위를 제외하곤 모두 ‘China’입니다. 100위권에는 34명 포함. 중국 프로그래머/해커들 사이에 이 사이트가 널리 알려졌기 때문인지, 중국 애들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인지, 아니면 워낙 인구가 많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놀랍습니다.




한국은 어떨까요? 리더보드 검색창에 ‘Korea’를 입력하고 검색했더니 딱 한 분이 뜹니다. 3037위 ‘macmath22’. 한 문제를 풀어 16점을 받은 게 전부입니다. 한국 프로그래머들은 거의 도전해보지 않았나 봅니다. 소프트웨어 강국이라는 인도는 최고수가 40위에 올랐고 100위권에 7명이 포함돼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인터뷰스트리트를 소개하면서 ‘세계 최고 해커들이 모두 한 국가 출신이다'는 제목을 뽑았습니다. 물론 ‘한 국가’는 중국이죠.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면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은데... 중국 애들이 리더보드 상위권을 석권한 이유가 뭔지, 한국인이 거의 전무한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광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