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3일 금요일

크롬 브라우저의 이미지검색 더 편해졌다


크롬 브라우저의 ‘이미지검색'이 더 편해졌습니다. ‘마우스 우클릭’만으로 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구글이 최근에 내놓은 크롬 브라우저 새 베타 버전을 깔면 이렇게 됩니다. 기존 버전(맥은 29)에서는 이미지검색 익스텐션을 깔아야만 ‘우클릭 이미지검색'이 가능했는데 새 베타 버전에서는 익스텐션을 깔지 않아도 이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구글 이미지 검색은 디폴트 검색엔진이 구글로 설정돼 있어야 작동합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이미지(사진 그림 그래픽 등)가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조금 전 구글플러스 사이트에서 눈에 익은 사진을 봤습니다. 미국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 사진입니다. 이때 킹 목사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든지, 사진 출처가 궁금하다든지, 파일이 좀더 큰 사진을 찾고 싶다면 이미지검색을 하면 됩니다.

1. 사진 위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오른쪽 버튼을 클릭).




2. 마우스 우클릭 하면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메뉴창이 뜹니다. 여기서 ‘이 이미지를 구글로 검색(Search Google for this Image)’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3. 보시다시피 검색했더니 ‘마틴 루터 킹 목사의 I have a dream 연설 사진'이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다양한 크기의 사진을 찾을 수 있고, 비슷한 사진도 볼 수 있고, 킹 목사의 ‘I have a dream’ 연설을 정리한 위키피디아 사이트, 해당 사진이 게재된 다른 사이트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가 뜹니다. 아래는 맨 위의 ‘All sizes’를 클릭한 화면과 여기에 있는 사진을 클릭했을 때 연결된 사이트 화면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구글 이미지검색. 오래 전부터 익스텐션을 깔아 사용해온 분도 계실 텐데, 아주 편리합니다. 위 사진도 인터넷에서 봤을 땐 ‘킹 목사 연설 사진'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미지검색을 하면 ‘I have a dream’ 연설 장면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기존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미지검색을 사용하려면 크롬웹스토어에 접속, 이미지검색 익스텐션을 내려받아 깔아야 합니다. 저처럼 베타 버전을 내려받아 깔면 기존 정식 버전을 대체하게됩니다. 베타 버전은 실험 버전이라서 새 기능을 이용해보는 장점이 있지만 버그도 감수해야 하고, 새 버전이 나올 때 자동 업데이트가 안돼 수동으로 깔아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편한 쪽을 택해서 이미지검색을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광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