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7일 토요일

손정의 회장, 하루에 세상을 두 번 놀라게 했다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지난 5일 세상을 두 번이나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세계 최초의 감정인식 개인 로봇 ‘페퍼(Pepper)’를 공개했고, 미국에서는 지난해 인수한 미국 3위 이동통신사 스프린트를 통해 4위 T모바일 미국법인을 인수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6월5일은 손정의의 날, 소프트뱅크의 날이었습니다.


소프트뱅크는 5일 도쿄에서 이벤트를 열고 페퍼를 공개했습니다. 페퍼는 무대 위에서 사람들의 말과 표정에 따라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 박수를 받았습니다. 언젠가는 영화 속 로봇처럼 시키는 일을 척척 해낼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게 했습니다. 소프트뱅크는 내년 2월 페퍼를 발매합니다. 가격은 약 200만원으로 고사양 노트북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소프트뱅크1.png


* 감정을 읽을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로봇.
* 감정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행동한다.
* 가족의 습관 선호 등을 학습해 감정을 익힌다.
* 감정엔진 탑재, 클라우드 인공지능을 통해 학습.
* 2015년 2월 발매, 가격 19만8000엔.
* 배터리 수명은 12시간.
* 소프트뱅크 스토어에서 판매할 예정.
* 9월 중 개발자 이벤트 개최: 개발 환경 조성.
* 정보혁명을 통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게 목표.


소프트뱅크3.png

스프린트의 T모바일 미국법인 인수는 소프트뱅크가 글로벌 통신회사를 향해 또 한 걸음 나아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약 22조원을 주고 스프린트를 인수했죠. 그러나 스프린트는 버라이즌과 AT&T에 이어 3위에 머물고 있어 경쟁력이 약합니다. 더구나 와이맥스(한국 “와이브로")에 올인 했다가 거의 망하다시피 했습니다.

손 회장은 4위 사업자를 인수해 덩치를 키움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고 합니다. 그는 최근 “스프린트를 통해 T모바일 미국법인을 인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스프린트든 T모바일이든 경쟁하기엔 규모가 크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소프트뱅크와 스프린트, T모바일을 결합함으로써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스프린트의 T모바일 미국법인 인수 관련 내용입니다.
(블룸버그로이터 기사 링크합니다.)

* 인수금액 320억 달러(약 33조원).
  4일 종가에 17% 프리미엄.
  지난해 스프린트 인수금액은 216억 달러.
* 부채를 포함하면 인수금액은 500억 달러 예상.
* T모바일 미국법인의 최대주주는 도이체텔레콤.
* 양사의 연간 매출 합계는 약 600억 달러.
* 스프린트+T모바일 가입자 합계는 8500만명.
 버라이즌, AT&T와 미국 이동통신 시장을 삼분.
* 연방통신위원회(FCC)와 법무부의 승인 받아야.

손정의_르코드.png

손정의 회장은 지난달 2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대기자 출신 월트 모스버그가 진행하는 ‘르코드 컨퍼런스' 무대에 올라 모스버그와 청중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그때 와이맥스를 비판하는 등 몇 가지 얘기를 했습니다. 그 내용을 간단히 말씀드립니다.

(1) “스프린트가 왜 어렵게 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와이맥스 때문이다. 와이맥스는 잘못된 기술이다.” (와이브로는 삼성전자+인텔이 주도적으로 밀었던 4세대 이동통신 후보기술이었죠. 정보통신부는 진대제 장관 때 와이브로를 적극 밀었습니다. 유럽 LTE보다 한참 앞서 시작했지만 경쟁에서 밀려 지금은 거의 죽다시피 했습니다.)

(2) 미국의 느려터진 인터넷에 대해. 인터넷을 개발한 건 미국인데, 인터넷 속도는 주요 16개 국가 중 15번째다. 필리핀 바로 앞이다. 통신회사들은 주주들한테 1천억 달러(=100조원)를 배당하느라 속도 개선에 치중하지 않았다. 베이징에 사는 사람들은 공기가 나쁘다는 걸 모른다. 미국 사는 사람도 얼마나 인터넷이 느린지 잘 모른다.

(3) 통신회사의 규모에 대해. 미국 4위 이동통신 사업자인 T-모바일 미국법인까지 인수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직답은 않고, "파괴적(disruptive) 기업이란 점에서 좋아한다”, “스프린트든 T-모바일이든 (버라이즌이나 AT&T와) 경쟁하기에 충분한 규모가 아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때 이미 인수 의향을 내비친 셈입니다.


손정의/소프트뱅크 관련 위키피디아 내용입니다.


* 1957년생. 차별 피하려고 야스모토(安本) 성 사용
일본맥도날드 사장 충고로 영어와 컴퓨터를 공부
* 16세에 캘리포니아로 가서 고등학교 졸업
* UC 버클리/LA에서 경제학/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 1981년 소프트뱅크 설립. 소프트웨어 유통업체
  (소프트뱅크=소프트웨어+뱅크)
* 1986년 소프트뱅크모바일 설립
* 1996년 야후와 공동으로 야후재팬 설립
* 2001년 야후브로드밴드 설립
* 2006년 영국 보다폰 인수
* 2013년 미국 스프린트 인수
* 2014년 T-모바일 미국법인 인수?

손정의. 재일교포 3세. 일본명 손 마사요시(孫正義). 1957년생. 한국 정보기술(IT) 업계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인 중 한 사람. 저는 수년 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손 회장 강연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300년 후 미래에 관해 설명하는 걸 보고 한국에서도 손정의 같은 기업인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이 나오겠죠? [광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