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0일 일요일

애플이 다음달 '손목형 기기'를 발표한다는 소문

애플이 웨어러블 기기를 다음달 공개할 것 같습니다. 아직 애플이 확인해준 것은 아니고 어느 유명인사가 언급했을 뿐이지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루머는 주로 구글+에 메모하는데 조금 길어질 것 같아 블로그에 메모합니다.

애플 웨어러블 기기가 다음달 나온다는 근거는 현재로서는 애플 칼럼니스트로 유명한 존 그루버의 확인 뿐입니다. 그루버는 지난 8일 자신의 블로그(Daring Fireball)에 은근 슬쩍 한 마디 흘렸습니다. 모토로라의 ‘모토360’에 관해 농담을 하다가 ‘애플이 다음달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를 발표…’라고 썼는데 눈썰미 있는 기자가 그걸 알아챘습니다.

아이워치1.jpg

저도 이 사실을 구글+를 통해 알렸지만 반신반의 했습니다. 그루버가 스티브 잡스 이너 써클에 포함됐던 선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애플이 챙기는 선수라면 알고도 속 시원히 말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월트 모스버그를 비롯한 일부 선수들은 신제품 발표 전부터 써 보기 시작해 제품 발표 시점에는 제품평을 내놓곤 하니까요.

존 그루버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애플 칼럼니스트로 꽤 유명합니다. 오래 전부터 트위터에서 팔로우 했는데 그래도 블로그 한 줄 메모만으론 확신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그루버가 재차 확인했습니다. 오늘 ‘애플 웨어러블 임박했다. 농담 아니다’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Apple wearable imminent: no joke. 누군가에게 보낸 답신이기에 그루버 타임라인에는 이 트윗이 보이지 않지만 디지털트렌드 기사에 임베드 되어 있습니다.

아이워치3.jpg

지금까지 애플 웨어러블 기기가 연말쯤 발표할 거라고 알려졌지요. 유명 애널리스트 밍치 구오는 원래 9월 중 양산을 시작하려고 했는데 일정을 늦춰 빨라야 12월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루버가 ‘다음달'이라고 하니 헷갈립니다. 가능성 있는 얘기인지.

그루버는 파장이 커지자 트위터에서 얼버무리기도 했습니다. 9일 누군가에게 ‘애플이 손목형 기기를 9월에 내놓을지 10월에 내놓을지 모르겠다, 농담이었다'는 답신을 보냈습니다. 8일엔 ‘다음달'이라고 했다가, 9일 ‘농담이었다', 10일엔 ‘농담 아니다'. 왔다리 갔다리. 9일 답신은 누군가 확인하려 들자 얼버무리는 것 같기도 하고 진짜 같기도 합니다.

아이워치2.jpg

씨넷 결론이 재밌습니다. 웨어러블 기기가 나올 것이다. 애플이 내놓을 것이다. 아닐 수도 있다. 아이워치라고 불릴 수도 있다. 아닐 수도 있다. 9월9일 발표할 수도 있다. 아닐 수도 있다. ㅎㅎ. 한 마디로 그루버 말을 믿지 못하겠다는 얘기입니다.

덧붙입니다. 다음달 발표한다 해도 9월9일 아이폰과 함께 발표할지, 이벤트를 따로 열어 발표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루버는 그냥 ‘다음달'이라고만 말했습니다. 또 ‘손목형’이 손목시계형을 말하는지 팔찌형을 말하는지도 불확실합니다. 애플이 손목형 기기를 아이폰 신제품과 함께 발표한다면 그건 아마 '헬스' 플랫폼과 관련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사파이어 글라스 때문에 늦춰질 것이란 루머가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파리]


(추가, 8/15) 애플이 손목형 기기를 11월14일 런칭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launch. 11월14일 판매를 시작한다는 얘기인지, 이날 처음으로 공개한다는 얘기인지는 명확하진 않습니다. 현재는 9월9일 아이폰 신제품과 함께 공개한다는 설, 공개 자체를 9월9일 이후에 한다는 설... 마구 헷갈립니다. 확실한 건 9, 10월엔 애플을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이란 점입니다. 아이폰과 맥 신제품도 그렇고, 특히 손목형 기기도 지켜봐야 하고요.

(추가, 8/19) 안타깝게도 애플이 올해는 아이워치를 내놓기 어렵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KGI시큐리티 애널리스트 밍치 구오가 다시 '내년설'을 흘렸습니다. 전에도 올해는 어려울 것 같다는 보고서를 몇 차례 냈는데, 생산이 여의치 않아 늦출 것 같다는 보고서를 다시 냈습니다. 워낙 작은 기기라서 생산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만들길래... 각종 운동/건강 센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사파이어 글라스까지 적용하는 건지...

아이워치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