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4일 목요일

애플이 웨어러블 기기 내놓으면 “스위스 시계산업 흔들릴 것"

애플이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를 내놓으면 스위스 시계산업이 위기에 처할 것이다. 애플 디자인 책임자인 조니 아이브 부사장(SVP)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뉴욕타임스 기자(테크 칼럼니스트)가 애플 디자이너한테 직접 들었다고 하니 허튼 소리는 아니겠죠. 갑자기 기대치가 확 올라갑니다.

뉴욕타임스 기사는 닉 빌튼이란 기자가 썼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특별히 관리했던 선수는 아니지만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만큼 함부로 쓰진 않았을 거라고 봅니다. 이 글은 뉴욕타임스 4일자에도 실렸다고 합니다. 글 제목은 ‘패션과 테크가 만난다'. 애플 이벤트를 닷새 앞두고 뉴욕타임스에 이런 글이 실렸다는 게 심상치 않습니다.

아이워치컨셉과조니아이브.jpg

뉴욕타임스 기사를 약간만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워치는 한결같이 못생겼다(ugly). 페블도 그렇고, 삼성 LG 소니 등의 스마트워치도 그렇다. 애플이 9일 웨어러블 아이워치를 공개할 거라고 하는데 그동안 애플이 했던 걸 보면 ‘어글리’와 반대일 것이다. 아이워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는 게 거의 없지만 애플 웨어러블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한테 약간 얘기를 들었다. 그 디자이너 말에 의하면 조니 아이브는 아이워치가 얼마나 멋지게(cool) 생겼는지 자랑스럽게 말하면서 스위스 (시계산업)이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나온 웨어러블 기기는 못생겼다. 이걸 바꿀 수 있는 이는 애플이다. 애플은 아이팟으로 MP3플레이어를 패션 액세서리로 바꿨고, 아이폰을 내놓아 스마트폰을 신분의 상징으로 바꿨고, 아이패드를 내놓아 태블릿 컴퓨터를 바꿔놓았다. 웨어러블 기기가 못생긴 것은 테크 산업이 남성 중심이기 때문이다. 테크 기업들은 기능 중심으로 생각한다. 웨어러블 기기가 이 테크의 한계를 넘어서지 않고는 일상용품이 되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있게 몸에 걸칠 수 있는 제품이라야 한다. 지금까지 자랑스럽게 몸에 걸칠 만한 액세서리가 딱 하나 있다. 스위스 시계다.

글은 여기서 끝납니다. 바로 이 스위스 시계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애플이 내놓을 것이라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확인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9일 웨어러블 기기도 발표한다는 것도 애플이 확인해준 게 아닙니다. 9일 공개설이 맞고 뉴욕타임스 기사가 맞다면... 이런 얘기가 되겠죠.

* 애플이 발표할 웨어러블 기기는 손목시계형이다.
* 패션 감각에서 기존 스마트시계와는 확연히 다르다.
* 아이폰 아이폰 아이패드처럼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

제가 자주 들었던 얘기: “애플은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을 내놓을 땐 완벽한 수준에 달하기 전에는 내놓지 않는다. 애플TV를 봐라, 몇 년째 얘기가 나돌았지만 아직도 내놓지 않았다, 만족할 만한 단계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애플TV는 현재 팔고 있는 셋톱박스 말고 스마트TV를 일컫는 말.) 애플이 9일 아이폰 신제품 외에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를 발표한다면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시계와는 다른, 지금까지 나온 컨셉 이미지와도 다른 “와!” 할 만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플은 최근 수년 동안 패션/명품 업계 사람들을 대거 영입했습니다. 안젤라 아렌츠 버버리 최고경영자(CEO)를 부사장(SVP)으로 영입하기도 했죠. 최근에는 “애플에 취직하고 싶으면 패션 회사에 들어가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운동/건강 분야 사람들도 대거 영입했습니다. iOS8에는 ‘헬스킷'이 들어가는데, 애플이 웨어러블 기기 발매를 계기로 운동/건강 분야에서도 판을 바꿔놓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찜찜한 게 있습니다. 애플이 통상적으로 발매 한참 전에 신제품을 공개하는 것은 그 기기에 필요한 앱을 전 세계 개발자들이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디자인이 차별점인 제품을 미리 공개하면 경쟁사들이 비슷한 제품을 애플보다 먼저 내놓을 수 있는데 그래도 공개할지.  애플이 9일 아이폰 신제품과 함께 웨어러블 기기를 발표한다 해도 판매는 내년 초로 넘어갈 것이란 얘기가 파다합니다. [광파리]

* 사진 속 아이워치 컨셉 이미지 출처 링크합니다.
* (추가, 9/6) 배터리 수명이 실망스러울 것이란 얘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