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9일 화요일

페이스북에서 전에 썼던 글을 검색할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이 ‘과거 글 검색’ 기능을 추가할 거라고 합니다. 전에 썼던 글을 키워드 몇 개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금주 중 ‘미국 영어’에 한해 페이스북 웹사이트와 아이폰 앱에서 과거 글 검색 기능을 적용합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윈도폰에는 나중에 검색 기능을 적용할 거라고 합니다. 한국어는 언제 적용할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발표내용)

과거 글 검색 기능은 구글+ 웹에는 이미 적용돼 있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전에 ‘광파리'가 쓴 ‘스티브 잡스'에 관한 글을 찾고 싶다면 검색창에 ‘광파리 스티브 잡스'라고 치고 검색하면 ‘광파리'와 ‘스티브 잡스'란 단어가 들어간 글을 찾아줍니다. (링크)

구글플러스2.png

페이스북 검색창에서는 현재는 이름(사용자) 찾기만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은 사용자(이름) 검색으로 현재도 가능하죠. 오른쪽은 새로 추가되는 과거 글 검색입니다. 제시카 결혼식에 관한 옛 글을 찾고 싶다면 검색창에 ‘제시카 결혼식'. 이렇게 입력하면, ‘제시카'란 단어와 ‘결혼식'이란 단어가 들어간 글을 찾아줍니다.

페북검색1.jpg

웹도 마찬가지입니다. 갑자기 루소가 졸업식 때 춤을 추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찾고 싶다면 검색창에 ‘루소 졸업식 춤'이라고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됩니다.

페이스북검색2.jpg

한국어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미국 영어(US English)만 적용했습니다. 한국어는 언제 적용할지 밝히지 않았는데, 빨리 됐으면 좋겠습니다. 준비하고 있겠죠. [광파리]


(추가) 페이스북에 왜 과거 글 검색 기능이 필요한지 간단히 다시 설명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사망하기 9개월 전인 2011년 2월 어느날 재미 삼아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 전체를 번역해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렸습니다. 페이스북 노트를 블로그처럼 활용할 때였죠. 스티브 잡스가 사망한 후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어 주셨습니다.

이 글을 신속히 찾아 읽고 싶을 땐 페이스북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제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닫고 나서 블로그에 옮겨놓은 글과 누군가 퍼간 글이 검색됩니다. 불편하지요. 페이스북에 과거 글 검색 기능이 추가되면 굳이 구글 검색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